목 부위에 임파선염 증상 원인 치료 예방
임파선염은 감염이나 기타 악성 종양 등에 의한 면역 현상으로 임파절이 비대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의 몸에는 온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혈관과 비슷한 구조의 임파선이 있으며, 임파선은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임파액은 혈액과 함께 사람의 몸 안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두 가지 체액 중의 하나이며, 주로 면역 기능을 담당합니다. 목 부분에는 몸 전체 임파선의 40%가 위치할 정도로 임파선이 풍부하게 분포하며, 목 부위에는 목을 둘러 가며 임파선과 임파절이 존재합니다.
임파선염의 증상으로는 임파선이 비대해져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감염증에 의한 임파선염의 경우 눌렀을 때 아픈 경우가 많으며, 덩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발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목 부위에 임파선염이 발생하면 임파선이 부어오르면서 혹이 만져집니다. 혹은 만졌을 때 잘 움직이지만 통증을 유발하며 간혹 피부 발적과 고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감기나 급성 인후두염의 합병증으로 발생했을 때는 목 양쪽 임파선이 동시에 부어오르기도 하며, 질환이 진행되면서 크기가 커지고 농양으로 변하다가 고름이 터져 나와 피부궤양 등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특히, 결핵성 임파선염의 경우 어린이와 20대 성인에서 주로 발생하며, 목 주변에 통증은 없으나 결절이 여러 개 생기며 서서히 커집니다. 대개 초반에는 잘 모르다가 혹이 커지면서 발견하게 되며, 통증과 함께 열감, 피로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목 부위에 임파선염 치료 예방:
임파선염의 치료는 세균에 의한 감염이라면 항생제 치료, 결핵균에 의한 감염이라면 항결핵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만약 종양으로 인해 발병 했다면 처음 발생한 부위를 찾아내고 이에 따른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진단방법은 임상적인 증상으로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에 조직 검사를 실시하며 초음파, 영상검사로 임파절 종대의 정도나 주변 조직과 관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며, 스트레칭과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유지를 위해 야채, 과일을 섭취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